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몇 줄 안 되는 폭스바겐 골프 GTI 시승기

by blade. 2011. 10. 23.

역시나 작다.. 
실내는 아반떼보다 작고, 3시리즈보다 큰 듯.
트렁크는 i30 해치백하고 비슷하려나?
그냥 무난한 소형차 크기...

브레이크가 "너무" 민감하다.
브레이크가 민감하다는게, 브레이크 성능이 좋다는 얘기가 아님. 
살짝 밟았는데, 팍팍 멈추려고 하니 미치겠음... 익숙해지려면 며칠 걸릴 듯..
옆동네 사는 벤츠네 딸내미들과 비교하면 완전히 반대 세팅임.. ㄷㄷㄷ
민감함에도 불구하고 풀브레이킹할 때에는 120d보다 살짝 더 밀리는 느낌.
아쉽지만 고속주행하다가 풀브레이킹은 못 해봤음.



핸들이 가볍다.
속도감응형이겠만, 저속 주행시 굉장히 부드러움. 손가락 하나로도 운전 가능할 듯... 이건 맘에 들음..
핸들링은 생각보단 별로...
간만에 몰아본 FF 승용차여서일까? (평소에 모는 차는 후륜구동방식의 G2X)
내가 핸들링을 팍팍 느낄 정도로 운전을 잘 하는건 아닌데... 핸들이 너무 가벼워서 그렇게 느꼈을지도...


승차감도 일반 승용차를 모는 것처럼 부드러움.
뭐.. 물론... 딱딱한 서스펜션을 달아야만 핸들링이 좋아지는건 아니다.. 부드럽고 핸들링이 좋으면 금상첨화 아닌감? 미니처럼 런플렛 타이어를 달아놔서 승차감을 달구지로 만들어놓는건 별루...
부드러운 정도는 GTI > 120d >>> 미니 쿠퍼s > G2X...

 

'DSG'는 역시 물건!!! 
예상했던 것보다 부드럽고 훨씬 빠르게 변속됐다. 폭스바겐 오너들이 DSG를 완소 아이템이라고 부르는 이유를 잘 알 수 있었음. (폭스바겐 동호회에 놀러다니면서 글을 읽다보니, DSG는 2단~3단 사이에서 미션이 갈피를 못 잡고 헷갈리는 증세를 보이는 차가 종종 있다는군요.... 이른바 '말타기')


어쨌거나...

실제로 핸들을 쥐고 몰아보니, 인터넷 상에서 볼 수 있었던 "골프 GTI 찬양글 시승기"들과는 현저히 다른 느낌.. 쌍팔년도에 몰아봤던 
후배넘의 2세대 GTI가 더 스파르탄하게 느껴짐. 2세대 GTI를 탔을 때에는 구닥다리 스티어링휠마저도 좋게 느껴졌었음.



비슷한 성격의 3~4000만원대 차 중에서 하나 고르라고 한다면..? 
나는 주말용 세컨드카(카니발)가 있다. 고로 2인승도 상관없음.

유지비, 고장률 같은 현실적인 문제를 제외하고 고른다면...

쿠퍼s > 120d > GTI > GTD

기름값, 잔고장 같은 현실적인 문제까지 생각하고 고른다면?

120d > GTI > GTD >> 쿠퍼s.

BMW 120d는 왜 BSI가 안 되는걸까.. 쩝... 그 가격에 BSI만 되면 '완소'인디...

쿠퍼s는 최상급 트림인 JCW까지 가지않더라도 매력적인 차인 것은 분명하다. 지난번 G2X를 살 때에 G2X와 가장 마지막까지 경합을 벌였던 차가 바로 쿠퍼s였으니까.. 하지만 쿠퍼s는 모두 다~~~~~ 좋은데 그노무 뒷마무리와 잔고장이 문제... TT... 그 정도의 불편함은 참고 탈만한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2011.11.09
동호회에 이 글을 올렸더니 예상대로 골프 오너들이 난리가 났음.. ㅋㅋㅋ 각자 취향이니까.. ㅋㅋㅋ 나하고 비슷한 생각을 한 사람이 딱 하나 있었는데, 그 사람은 GTI 타다가 120d로 넘어간 사람...

GTI를 타는 사람들은 GTI가 수퍼카라도 되는듯 착각하는 사람들이 좀 많음.. 그래봐야 해치백 중에서 좀 잘 달리는 수준이라는걸 왜 모르는지... 젠쿱380보다도 못 달리는데 말이야.. 쩝.. 가격도 젠쿱보다 비싼데... 

빠르다구? 고작 제로백 6.9초 밖에 안 되는 차를 가지고 제로백을 논할 정도가 된다고 생각하삼? 그대들이 무시하는 젠쿱380이 GTI보다 훨씬 더 빨라... 아마 GTI는 소나타 터보보다 더 느릴껄?  

핸들링? ㅋㅋㅋ GTI는 원래 핸들링으로 유명한 차가 아니야... 가격 대비 좋은 밸런스로 인정받는 차이지...  미니 쿠퍼s보다 한참 아래이고, 푸조 207RC 한테도 밀리는 핸들링을 가지고 칭송해대기는...  이 우물 안 개구리들아.. 딴 차 좀 몰아보고 얘기를 다시 하자.. (푸조는 브랜드 밸류가 시망이라서 문제이지만.. ㅋㅋㅋ)


뭐... 예전에~~~ 주말에는 리터급 바이크로 하드코어 달리기를 하는 제 친구넘은 쿠퍼s(52s)를 한동안 탔는데 딱딱한 서스펜션 때문에 허리가 너무 아파서 디스크가 올 것 같았답니다. 그래서 그거 팔고 GTI(5세대)로 갔는데 상당히 만족스러웠다,라는 얘기를 들은 적도 있음..

골프GTI라는 차가 밸런스가 좋은 차인건 인정... 끄덕끄덕.. 그렇다고 응삼이(M3)쯤 되는 차는 아니라는 말씀.. 오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