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드오브울티마-完

LoU] 로드 오브 울티마. 첫번째 도시 키우는 방법.

by blade. 2011. 11. 9.

이 글은 LoU를 막 시작한 사람들이 첫번째 도시를 키우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함.


Lou을 잘 하기 위한 방법은 초반에는 자원 수집에만 열을 올린다.


- 첨에는 화면에서 나오는데로 가이드를 따라서 한다.

자원을 많이 주기 때문에 따라할만함.


- 적당한 위치에 자원수집건물을 배치한다.

초반에는 자원이 밀집되어있는 곳에 수집건물을 세우는 것이 유리함. 처음에는 혼자서 정확한 위치를 잡기 어려우므로 자동생산 프로그램으로 최적의 위치를 찾는다. 사용 방법은 http://bladewalker.tistory.com/109 을 참고하기 바람.


- 나무와 돌.. 둘 중에서 어느게 더 많이 필요할까? 

초반에는 4개의 자원 중에서 나무와 돌만 중요함. 다른 자원들은 나중에 신경 쓰고, 돌/나무만 신경써서 수집한다.


극초반(마을회관이 레벨 1~6 정도이고, 다른 건물들은 렙 1~4일 때?)에는 나무가 많이 모자람. 

고로 나무 수집에 신경을 조금 더 써야함.


하지만 오두막Cottage이 나온 이후부터는 상황이 역전됨. 

모든 건물의 업그레이드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오두막 건설이 필수적인데, 오두막 업그레이드에는 돌이 상당히 많이 필요함. 

그러므로 이때부터는 나무보다 돌의 생산속도를 10% 가량 더 올려야함.


마을회관이 레벨 9를 넘기게 되면, 오두막Cottage이 어느 정도 지어진 상태일 것이므로, 자원수집건물의 레벨을 높여야함. 이때부터는 다시 나무의 생산속도를 늘림. 돌 생산속도보다 20% 정도를 높여서 지음.

자원수집 건물들의 레벨이 6에 근접하면 이 때부터는 반대로 돌의 생산속도를 10~20% 높임. 

이거저거 귀찮으면 그냥 나무 50% vs 돌 50% 지어도 무방함.


- 적당한 건설속도는? 

첫번째 마을은 1,000~1,100% 정도면 적당..


자원수집건물을 지으면서 그 옆에 오두막Cottage를 지어서 건물건설속도를 높인다.

마을회관Townhall 레벨을 조금씩 높여가면서 지어야 추가로 건물을 더 지을 수 있으므로 마을회관TownHall의 레벨을 높이는 것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두번째 도시를 만들 때까지는 8~9만 올리면 된다. 하나의 도시에는 최대 100개의 건물을 지을 수 있다. (탑과 성벽은 제외)


이런 식으로 레벨과 건물건설속도를 높이면서 나무, 돌 자원수집건물을 늘린다.


나무와 돌의 수집속도가 시간당 3,000~4,000개 그리고 건물건설속도가 600~700%가 되면, 돈, 철, 곡식을 수집하기 시작한다. 

자원수집건물들은 최종 레벨은 5 ~ 6 정도가 적당하다. 그 이상 높이기 위해서는 자원이 너무 많이 들어가므로, 가급적 렙 8 이상으로는 높이지않는다. 건물을 많이 만들어서 돈을 모으고, 모은 돈으로 도시를 3개까지 빨리 만드는 것이 초기 전략의 관건이다.


돈의 수집이 가장 느리므로 건물을 조금 많이 지어야한다. 전체 건물 100개 중에서 10~15개 가량이 레벨 6~8짜리 집Townhouse이다.

자원을 옮기려면 손수레Cart가 필요하므로 시장MartetPlace을 만든다. 두번째 도시를 만드려면 손수레Cart가 250개 필요하므로, 최소 레벨8짜리 2개와 레벨7짜리 1개가 필요하다.. 집TownHouse를 지을 때에는 꼭 시장MarketPlace을 중심으로 빙 둘러싸서 짓는다.


그 다음은 철광산IronMine. 레벨 8~9짜리 3~6개 가량이면 적당할 듯..


셋 중에서 곡식 수집이 가장 쉬우므로 가장 나중에 완성해도 된다. 레벨 10짜리 농장Farm 2개와 레벨 8짜리 Mill 하나를 호수 주변에 만들어주면 된다.


세번째 도시를 만들기 전까지 필요한 최소한의 군사용 건물들은 도시호위병건물CityGuardHouse, 막사Barrak, 마굿간Stable, 성벽Citywall, 감시탑LookoutTower이 있다.


도시호위병건물 : 호위병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하다. 레벨1.

막사Barrak : 군대를 만드려면 무조건 필요하다. 레벨 8~10 정도면 적당. (레벨6 : 240명, 렙7 : 350명, 렙8 : 500명) 주변국의 분위기에 따라서 렙업 해준다.

성벽 : 방어력을 높여준다. 

마굿간Stable : Scout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 레벨1.

감시탑Lookout Tower : 도시로 공격해오는 적군을 감시하는 탑. 레벨이 높으면 더 멀리 감시할 수 있다. 레벨 7~10 정도가 적당.


세번째 도시를 완성하기 전까지 성Castle은 만들지않는다. 성을 만들지않으면 다른 사람이 공격해들어오지 못하므로, 다른 사용자들이 약탈해오는 것을 막기위한 최소한의 병력(City Guard와 Scout)과 HideOut만 있으면 된다. 물론, 성Castle이 없으면 자신도 다른 사용자의 도시를 공격하지 못 한다.

성을 가진 사용자들은 천 명~만 명 단위로 병력을 움직이므로 백 명 단위의 소규모 병력은 전혀 의미가 없다.


두번째 도시는 첫번째 도시와 비슷한 요령으로 만든다.

자원이 넘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도시에는 1~2 개의 창고Warehouse가 있으면 좋다.


도시들 간에 자원을 이동시켜야하므로 2~3번째 도시도 레벨 8~9짜리 시장MarketPlace를 1~2개씩을 만들어놓는다.


이런 식으로 자원수집용 도시를 3개까지 늘려나간다.


네번째 도시부터는 자신이 어떤 스타일로 게임을 할지를 결정해야만 한다.

는 군사용 도시로 만든다.

먼저 만든 3개의 도시에서 자원을 끌여들여와서 부지런히 군사용 건물들을 지어준다. 건물생산속도를 먼저 높여주고 -> 군사용 건물들을 늘리면서 -> 군사들을 모집한다. 수비를 위해서 성벽과 탑도 적당히 지어준다.


병력은 시티가드CityGuard, 수비용 군사 그리고 공격용 군사가 있다.


시티가드CityGuard는  다른 도시로 이동을 할 수도 없고, 도시 밖으로 공격을 나갈 수도 없다. 만들어진 도시에서 오직 수비만 담당한다. 가격 대비 성능은 나쁘지않지만,  다른 도시로 이동을 시킬 수 없기 때문에 나는 만들지않는다. (가끔 만드는 사람도 있긴 하더라)


수비용 군사들은

- Ranger, Guardian, Templar, Scout, Crossbowman, Paladin, Ballista, Frigate, Sloop

Ranger (훈련장Training ground 렙4 필요) : 보병에게 강함.

Scout (마굿간Stable 필요) : Scout에게 강함. Scout는 약탈을 하러 다닐 때 사용하는 군사 & 약탈하는 군대를 방어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석궁병Crossbowman : 기병에게 강함. (기사Knight)


공격용 군사들은 

- Berserk. Mage, Knight, Warlock, Ram, Catapult, War Galleon

보병Berserk : 가장 싸고, 가격 대비 성능비가 좋은 병력.


물론 수비용 군사들도 공격을 나갈 수 있고, 공격용 군사들도 성 안에 있으면 수비를 할 수 있긴하다. (맞나?) 모든 군사들은 서로 간에 상성이 있으므로 하나만 집중적으로 키우는 것은 위험하다.


성Castle은 초반에는 절대로 만들지않는다. 보통은 3~5번째 도시로 만드는 것이 좋고, 주변국 분위기가 안 좋으면 아예 안 만들어도 된다.


울티마 홈페이지 : http://www.lordofultima.com 


끝